보청기 지원금 신청
난청으로 인해 청각이 약하신 분들에게 보청기는 필수품인데요. 보청기를 생으로 구입하면 부담이 되기 때문에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제도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연로해져가시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노인성 난청'도 있지만, 나이와 관계없는 난청을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 보청기 지원금은 얼마?
- 지원기준
- 청각장애 등록절차 (보상금 위해 꼭 필요함)
-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방법
- 마무리..
1. 보청기 지원금 (결론부터 말하면..)
우선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청각장애' 판정을 받은 난청인에 한해 보청기 금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 지며,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보청기 지원금 지원기준
2020년 7월부터 보청기 급여 지원 정책이 개정되면서 일부 변경된 내용이 있는데요. 지원받는 총 금액(131만원)은 변함이 없으나, 지원받는 절차와 항목이 조금씩 달라지고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보청기 구매 후 국가보조금을 한번에 지급받았다면 이제는 제품 급여와 적합 관리 급여로 분리하여 즉 나눠서 지급받게 되었습니다.
1)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금액 :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 : 131만원 전액 지원
처음 보청기 구입시, 111만원(보청기 구입비+ 초기 적합 비용)을 지급하구요.
나머지 20만원을 후기 지급하는데, 연 5만원씩 최대 4회를 지급하여, 결론적으로 131만원을 모두 지급받게 됩니다.
2)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
지원 금액 : 117만 9천원 지원(131만원에서 10%가 빠진 금액, 10%는 자부담 비용)
보청기 구입시, 99만 9천원을 지원(보청기 구입비 + 초기 적합 비용)
후기 지급, 국가보조금 18만원 (연 4만 5천원씩 최대 4회 지급)
* 여기서 적합 관리 급여는, 초기 급여와 후기 급여로 나뉘는데요. 적합 관리란, 보청기를 구입한 곳에서 정기적으로 청각 검사를 받고, 보청기 사후관리를 통해 관리를 잘 받고 있는지, 보청기를 잘 착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점으로,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받으려면 반드시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있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우선 보조금 신청 전, 청각장애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3. 청각장애 등록절차
1) 진단 의뢰
-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장애진단의뢰서를 요청합니다.
2) 등급 판정
- 2~5일 간격으로 청성뇌간반응검사(ABR) 1회 검사, 순응청력검사 3회 진행합니다.
3) 진단서 발급
- 최종 청력 검사 후에 진단서를 발급받습니다.
4) 등록 신청
- 청력장애로 판정받으면, 청각장애 증명서 및 복지카드 발급을 받는데요. 집으로 등기가 발송됩니다.
이렇게 복지카드 또는 청각장애 증명서를 받으셨다면 아래와 같이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1) 보청기 처방전 발급
- 복지카드 혹은 청각장애 증명서를 가지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이때 15세 이하 어린이는 양쪽 귀, 성인은 한 쪽에 대한 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청기 구입
- 2020년 9월 부터 '보청기 제품별 가격 고시제'가 시행되었는데요. 9월 이전에는 자신이 원하는 보청기를 구매한 후 지원금을 신청하면 됬지만 이제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보청기를 구입했을 때에만 구입비용이 지급됩니다. 지원되는 보청기의 종류는 국민건강보.험고공다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원하는 보청기를 확인하셨다면 보청기센터 등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3) 검수확인서 발급
- 구입 후 한단 뒤에 다시한번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검수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4) 환급 신청
- 선 구매후 환급을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보청기 구입 영수증 등을 포함한 모든 서류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 검토 후에 최종적으로 환급 절차가 이루어 집니다.
5) 후기 적합 관리비 청구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이제는 일괄적으로 총 비용을 지급하지 않고, 초기와 후기로 나눠서 지급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번거롭지만 후기 적합 관리비를 잊지말고 챙겨서 청구하셔야 합니다.
보청기 구매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보청기 센터에 방문해, 보청기 적합관리 확인서, 보청기 적합관리 급여 청구서 등을 작성해서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접수합니다. (단, 차상위 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건강보험공단 대신 관할 주민센터에서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후기 적합 관리비는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총 20만원으로, 총 4번(4년)에 걸쳐 지급됩니다.
5. 핵심정리!!
오늘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를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으려면 반드시 '청각장애' 판정을 받은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가 있는데요.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전액을, 일반 의료보.험 대상자는 10%금액을 본인부담하고 나머니 117만 9천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보청기의 내구성은 5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매 5년마다 보조금을 신청하여 지원받으실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15세 미만 아동의 경우는 양쪽 귀에 대한 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는데요. 국가보조금도 131만원이 아닌 26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청기 지원금 신청 조건 및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조건이 되시는데도 아직 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계시다면 얼른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