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뱅크 청년전세대출 거절 후기와 극적으로 받을 수 있었던 경험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저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소득증빙이 어려워 급전이 필요할 때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입장이니다. 현재 월세로 산지 벌써 어언 5년이 다 되가는데요. 전세로 전환하기엔 뭔가 절차도 까다로울 것만 같고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돈 때문에 전세 전환을 미루고 있었어요.

카카오뱅크 청년전세대출 거절 후기

최근에서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전세자금대출 및 청년전월세 보증금이 있다는 것을 알고 부랴부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에는 정말 없는 것 없이 다 있다더니 많은 사람들이 남겨놓은 후기들이 있더라구요.

 

하나하나 읽으면서 정말 부럽다. 나는 언제쯤 안정적인 집을 구하고, 결국엔 내 집을 장만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계속 읽어내려갔습니다. 워낙 잘 정리해놓은 글들이 많으니 오늘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는 카카오뱅크 청년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이 거절 됬던 이유와 다시 승인을 받게 된 과정에 대해서만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청년전세대출 거절 사유

맨 처음 카뱅 한도 조회를 했을 때 프리랜서로서 근로소득이 없는 조건임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거절이 되서 매우 당황스러웠는데요. 보통 대출을 받으려면 은행에 방문해 한도 조회 및 가심사를 한 후에 부동산 가서 전세 물건들을 찾고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해서 심사하는게 일반적인 과정이잖아요.

 

저같은 경우는 한달 넘게 다방, 직방, 네이버 부동산, 네모, 동네 부동산 등을 스캔해서 미리 선정해둔 전세집이 있었습니다. 부동산에서 가계약금을 걸라고 하길래 카뱅에서 심사조회를 했고 결과 카카오 청년전월세보증금 최고 한도인 7,000만 원이 나와서 너무 기뻤는데요. 너무 일이 술술 풀리는게 왠지 불안해지더라구요. 중간에 심사 거절되서 혹시나 계약금 날리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평소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에 찾아가서 대출 상담을 받고 한도 조회와 가심사를 했습니다. 신분증도 제출하고 서류도 몇장 제출하고 여러가지 절차를 거쳐 드디어 7,000만 원이라는 한도가 나왔습니다.

사실 기대출도 조금있고 학자금대출도 있어서 걱정했는데 무리없이 나와 너무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은행 직원분 말씀이 청년전세대출은 청년들을 위한 정부의 복지와도 같은 정책이라 저소득, 무소득이어도 승인이 잘 난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그렇게 우리은행에서 7,000만 원 대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부동산에 알리고 가계약금을 걸었는데요. 그런데...

 

카카오뱅크에서 대출 승인이 부결되었다는 안내를 받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안된다고 하니 정말 당황스럽더군요. 가계약금은 이미 냈는데.. 정말 발을 동동구르면서 카뱅에 전화를 걸었어요.

 

알고보니 우리은행에서 심사 조회를 할 때 주택금융공사에서 무슨 보증서를 발급했기 때문에 이중 중복 발급으로 카카오뱅크에서 승인이 안난다는 거였습니다. 이런 경우 상담을 받았던 은행지점의 그 은행원에서 직접 전달해서 대출 진행을 취소하겠다고 알려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직접 전화를 해서 취소처리를 했습니다. 엄청 친절하게 공을 들여 설명을 해주셨는데 왠지 미안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카카오뱅크 청년전세대출 승인나다

그리고 나서 카뱅에서 조회를 해보니 보증금 최대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 뒤로 하라는데로 서류 제출하고 현재 심사 진행 중에 있답니다. 계약금의 10%를 입금한 영수증, 확정일자 명시된 계약서, 이체 확인증 첨부했고, 임대인 분과 통화로 심사를 하고 있는 상태예요. 빨리 이사까지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외에 카뱅 전세자금대출 거절 이유들

카카오뱅크 대출 심사에서 거절

카뱅 전세자금대출은 정부지원 사업이며 심사를 카뱅에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로 너무 낮거나 연체기록이 있다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경우

기존에 다른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이용중이라면 잔금일 18~20일 전에 전액을 상황하지 않는한 카뱅에서는 받기 어렵기 때문에 거절되며, 앱에서 한도조회도 불가능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심사에서 거절

카뱅 청년 전월세자금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심사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곳에서 실제 거주하는 곳을 현장조사 하는데 이 때 실거주가 아닐경우 전액 상환해야 합니다.

임차인이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거절한 경우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임차인이 반드시 승락을 해주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입주일과 계약서 상의 입주 날짜가 다른 경우

계약서 상의 입주날짜와 실제 입주날짜가 반드시 같아야만 대출이 됩니다. 이 점은 모든 은행이 공통이므로 계약금을 날리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전입신고 한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이사를 한 경우에는 전입신고를 바로 해서 서류를 제출해야만 합니다. 물론 이미 대출 실행을 한 경우이지만 전입신고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대출금 상환을 독촉받게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해서 카카오뱅크 청년전세대출 거절 후기와 그 밖에 부결될 수 있는 여러 경우의 수에 대해서 공유드렸습니다. 카뱅 전월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이기 때문에 조건도 덜 까다롭고 일반 은행보다 서류 제출도 적어서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요. 이 쉬운걸 여태 왜 미뤘나 하는 후회도 밀려온답니다. 제 후기 잘 참고하셔서 전세자금대출 잘 신청하시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