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사용처, 캐시백, 홈페이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얼마전 국민 약 80%에 1인당 25만 원을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 즉 국민지원금이 있었는데요. 코로나 장기화로 힘든 요즘, 많은 분들에게 마른 땅에 단비와도 같은 유용한 지원 정책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한편 이번 10월 부터는 소비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이른바, 카드 캐시백 제도를 정부가 마련하여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캐시백 제도)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이란 10월~11월 중에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2분기(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더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최대 월 10만원 한도로 캐시백 해주는 제도입니다.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준다고 하네요.

 

예를들자면, 2분기 월 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 원이고, 10월 카드 사용액이 15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100만 원의 3%인 3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47만원의 10%인 4만 7천원을 캐시백 해준다는 내용입니다. (최대 10만원 까지)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지원대상

정부의 설명에 따르면,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로서 만 19세 이상이며, 올해 2분기 중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특히, 외국인도 외국이니 등록번호를 가지고 본인 명의의 체크 및 신용카드 2분기 사용실적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시행은 언제부터?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10월과 11일 두 달간만 한시적으로 시행될 예정인데요. 총 7,000억 원의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10월 사용액에 대한 캐시백은 11월 15일에 되구요. 11월 사용분에 대한 캐시백은 12월 15일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실적에 포함되는 지출은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쓰는 카드 사용액을 모두 대상으로 하구요. 일부 품목과 업종, 세금/보험 등 비소비성 지출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실적에 포함되는 지출은?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실적에 포함되는 지출이 궁금하실 텐데요.

 

온라인의 경우, 배달의 민족, 야놀자, 마켓컬리, 한샘몰, 티켓링크, 예스24, 노랑풍선 등 전문 온라인몰과 중소 온라인몰 사용액도 모두 실적에 포함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프랜차이즈 직영점, 학원, 병원, 서점, 공연, 배달앱, 영화관, 중대형 슈퍼마켓에서 소비되는 모든 실적이 인정됩니다.

반면 실적에서 제외되는 품목과 업종도 있는데요. 실외골프장, 명품매장, 해외 사용 실적, 홈쇼핑, 대형 종합온라인몰(쿠팡 등), 대형 전자전문판매점, 면세점, 복합쇼핑몰, 백화점(아웃렛), 대형마트 등에서 사용한 소비는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단, 백화점이나 대형매트 내 업체라고 해도 임대업체로서 자기 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의 실적은 포함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게 위해서는, 먼저 KB국민, NH농협, 하나, 우리, 신한, 삼성, 비씨, 롯데 등 총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선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카드사가 자사 고객에 대한 자격 점검 후 대상자에게 자격확인 및 신청 방법을 안내하면 그 카드사를 지정해 참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은 9개 카드사의 모바일앱, 홈페이지, 오프라인 영업점, 온라인과 콜센터를 통해 할 수 있구요. KB국민, NH농협, 하나, 우리, 신한, 비씨 6개사는 관계 은행지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방법과 시작일은?

신청은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10월 1일 부터 시작되며, 첫 일주일간은 5부제로 운영됩니다. 출생년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운영되는데요. 자세한 일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5부제

보시는 것 처럼, 10월 1일에는 출생년도 1과 6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고, 마지막 10월 8일에는 끝자리가 5, 0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5부제가 종료되면 사업기간이 끝나는 11월 30일 까지 어느때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 먼저 신청하면 먼저 혜택을 받게되니, 가급적 5부제가 시행되는 10월 첫 주에 바로 신청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사용처 및 홈페이지

익월 15일(11월 15일, 12월 15일)에 카드사에서 캐시백이 지급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국민지원금과 동일하게 카드로 결제 시 캐시백부터 우선적으로 차감되는 방식이며, 캐시백은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처의 제약은 별도로 없습니다.

 

단, 사용기한은 2022년 6월 30일 까지이니, 이 기간을 넘기지 말고 꼭 기간 내에 사용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통합 홈페이지(상생소비지원금.kr)나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1688-0588, 1670-0577)로 전화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해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사용처, 캐시백, 홈페이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렸습니다. 정부에서 계속해서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은 국민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받을 수 있다면 받아서 어려운 집안경제에 조금이라도 보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결말 해석, 충격적인 반전과 복선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결말 해석, 충격적인 반전과 복선들

9월 17일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이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내용과 결말을 두고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이런 드라마가 나온 것 자체가 대단하다는 의견과 역시

damoa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