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협심증 수술비용 및 검사비용은 얼마인지, 과연 보험적용은 될지 설명드릴께요. 저는 현재 고지혈증이 있고, 가슴답답함과 두근거림이 심해서 얼마전 유명한 심장내과를 찾아 갔는데요. 피 검사부터 시작해서,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검사 등을 했습니다.

협심증 수술비용

검사만 해도 여러가지더라구요. 다행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은 아니었지만 위험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무서워져서 협심증 수술비용, 보험적용 여부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처럼 본인이나 가족, 지인 중에 협심증 수술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끝까지 글을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협심증 검사비용

먼저 협심증이 의심될 때 어떤 검사를 하게 되며,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설명드릴께요.

 

  • 피 검사(기본)
  • 심장 운동부하 검사
  • 심장 초음파 검사

이렇게 세 가지를 하게 됩니다.

 

비용은 병원에 따라 다르고, 검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0만 원~40만 원 수준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약 30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운동부하 검사나 심장 초음파 검사는 결과가 바로 나오구요. 피 검사는 추후에 가서 결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확진은 심근경색과 마찬가지로 '심혈관조영술'을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심혈관조영술의 검사비용은 대략 60~80만 원정도이며(당일 입원의 경우), 시술을 받게 되면 삽입되는 스텐트의 개수에 따라 130~350만 원 수준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비용은 병원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처음 내원하는 경우 흉부 엑스레이부터 심전도 검사 및 피검사 등 기초적인 검사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를 위해서 '실비보험'을 들어놓으셔야 대비가 되시니까 아직까지 실비가 없으신 분들은 꼭 가입을 하시길 당부드립니다.

협심증 수술비용

협심증의 경우 스텐트 삽입술이라는 수술을 하는데 의사선생님들은 '시술'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만약 스텐트 삽입술로 해겨되는 경우라면 수술비용은 약 130~350만 원 수준인데, 대학병원의 경우 500만 원 수준으로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

 

문제는 스텐트 삽입술 만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인데요.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입니다. 이 수술은 갈비뼈를 절개하는 '개흉수술'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술비용이 제법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열흘정도 입원하게 되는데 비용은 대략 250~40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후에는 중증질환으로 분류되어 1년간 관련 질병에 대한 치료비 등은 본인부담금 5%만 내시면 됩니다.

스텐트 삽입술 보험적용 여부

1. 실비를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분쟁없이 보상 가능합니다.

 

2. 수술비는 받을 수 있나요?

 

네. 역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ex) 질병 수술비, 112대 질병 수술비, 허혈성 심장질환 수술비 등등 전부 가능합니다.

 

3. 진단비는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허혈성 질환 진단비 받으시면 됩니다.

급성 심근경색 진단비만 있는 경우는 불가능 합니다.

협심증 수술 보험 FAQ

1. 협심증으로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보험 가입이 가능할까요?

 

이전에 스텐트 삽입술을 받았더라도 추후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2. 협심증 스텐트 삽입술은 자주하는 수술인가요? 재발이 많나요?

 

네 다빈도 수술로서 자주하고 재발도 많습니다. 스텐트를 삽입한 곳이 아닌 다른 곳이 좁아진다면 그 좁아진 혈관에 다시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3.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약을 먹고 있습니다. 협심증을 대비해서 보험을 준비해야 할까요?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사증후군(고지혈증, 비만, 고혈압, 당뇨)은 그 자체보다 합병증이 무서운 질병입니다. 협심증이 심해지고 방치되면 심근경색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게 합리적입니다.

보험청구시 필요한 서류

  • 진료비 영수증
  • 진단서(진단코드, 입퇴원 날짜, 수술명)
  •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신분증 사본
  • 보험금 청구 서류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

심장질환은 대한민국 사망원인 2위인데요. 그만큼 심장질환은 우리 주변에 알게모르게 널리 퍼져있습니다. 협심증 단계에서 시술을 받는다는건 어찌보면 행운입니다. 방치하다가 심근경색까지 오시는 환자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 분들은 초기에 협심증을 발견하고 스텐트 삽입술을 미리 받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보험이 잘 준비되 있으면 1일 입원하고 퇴원해도 3000~4000만 원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다빈도 수술이기 때문에 재발할 가능성도 큽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수술비 보험을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실비부터 협심증, 심근경색 보장까지요.

댓글